클라미디아(Chlamydia),the clap
 
미국에서 가장 흔한 성감염성질환이며, 성적으로 활발한 사람들 그리고 성 파트너수가 많은 사람일수록 흔하다. 소리없이 진행되다가 생식기에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킨다.(그래서 silent STD라고도 함.) 이환된 여성의 30%만이 증상이 있고 남성에서는 클라미디아에 이환되어도 25%정도는 증상이 없다. -여성의증상: 배뇨시통증, 요도염, 골반염, 만성골반통, 자궁외임신, 불임, 간주위염. -임산부: 분만시 신생아를 감염시켜 폐렴, 결막염 유발. -남성의증상: 배뇨시 통증, 비임균성요도염(50%), 부고환염, 전립선염. 현재 미국에서는 미혼여성에게 1년에 1회씩 클라미디아에 대한 정기검사를 권장하고 있으며 임신초기(3개월경)에 클라미디아 검사를 필수검사로 지정하여 실시하고 있음.

임질(Gonorrhea)

여성에서 증상이 거의 없어 방치시에 골반염, 불임, 자궁외임신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발생시킨다. 클라미디아와 동시감염을 잘 일으킨다. 치료후 발견되는 감염은 대부분 치료실패보다는 재감염에 의한 것이므로 치료 3개월후 재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증상이 발생하기 전 60일 이내에 성관계를 가진 배우자들은 모두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하고, 60일 이전이라도 가장 최근의 성배우자는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된다.

트리코모나스(Trichomonas)

T.vaginalis기생충에 의한 성감염 질환으로 악취가나는 녹황색분비물이 특징적이다. 원인: 성교로 전염이 대부분, 그외 목욕탕(탕안에서 생존가능), 변기, 오염된 수건등에서도 가능. 남성과 여성이 다 병에 이환될 수는 있으나, 남성에서는 증상이 없는 것이 보통이다. 여성: 냉의 양이 갑자기 많아지며, 누렇고 푸르죽죽한, 평소와는 좀 다른 느낌의 냉. 외음부가 붓고 배뇨때 이로 인해 통증이 유발. 주의점: 이환된 환자는 치료 완료 후 24시간동안 금주하여야 한다. (이 약은 알코올 분해를 방해해서 알코올이 체내에 축적되게 만든다.) 수유중에 이 병에 걸리면, 투약 후 24시간 동안 수유를 중단해야한다.


마이코플라즈마(Mycoplasma)

조산과 조산아에서의 균혈증과 관련됨. 주로 성관계에 의해 전염되며, 여성에서 남성보다 더 흔하게 발견된다. 사춘기전 여자소아에서 남자소아보다 발견이 흔하며, 종족간에는 흑인에서 백인보다 더 흔하게 검출되어진다. 여성에서 발열, 떨림, 냉, 불임, 골반염, 습관성유산, 신우신염의 형태로 나타난다. 임산부에서는 조산, 사산, 저체중아 출산, 산욕기패혈증, 산욕열, 그리고 유산후의 열과 관련되어 있다. 신생아에 전염되어서 수막염과 폐렴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남성에서는 비임균성 요도염,전립선염, 고환염, 불임의 원인이 되며 병원균이다. 임신계획이 있는 여성은 마이코플라즈마(Mycoplasma) 와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의 감염여부를 검사하고 감염시 치료하여 유산, 조산, 사산, 저체중아 출산, 양막염, 산욕기패혈증 등의 위험성을 예방하도록 한다.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

타인에 의해 오염원이 타액, 공기, 기침, 항문-구강로, 혈액, 주사침, 수혈, 성접촉, 모태감염들에 의해 전파됨으로써 발생한다. 불임, 습관성 유산, 골반통, 월경전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꼭 유레아플라즈마를 검사해보아야 한다. 치료는 파트너동시치료가 필요하다. 신생아에 전염되어 수막염과 폐렴등을 유발한다.


사면발이(Crabs, Pediculosis Pubis, Pubic Lice, Phthirus Pubis)

사각형의 몸체, 게처럼 생긴 집게다리(crablike claws)로 hair의 base를 잡고 피를 빨아먹고 산다. 밀리미터 크기(0.8-1.2 mm) 의 벌레. 알이 성충으로 자라는 데 대략 2주가 소요되며, 성충의 생존기간은 35일가량 된다. 다른 체부나 두피의 이와는 달리 음모의 이는 활동성이 덜해서 hair의 기저에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피가 없으면 또는 숙주와 분리되어서는 24시간 내에 사멸한다. 심각한 건강상의 위협은 없으나 피가 날 정도로 몹시 가렵고(소양감), 살갗이 벗겨짐, 다른 성병이 공존할 가능성을 나타낸다. 구강성교, 또는 만연해 있는 경우는 속눈썹, 눈썹, 이마, 얼굴, 가슴털, 또는 두피의 주변부까지 사면발이가 갈수 있다. 어른에서 성기 감염없이 눈썹만 가 있는 경우는 드물다. 오염된 의복, 침대시트, 타올, 불결한 위생등이 사면발이의 확장에 관여한다. 파트너가 가지고 있으면 95%가 본인에게 전염된다. 사면발이에게 물린 자국은 푸른 색 빛을 띄게 되는데 대개 감염되고 수일이 경과된 후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콘돔을 끼는 것은 사면발이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고되어 있다. 사타구니나 겨드랑이 임파선이 커진다는 것이 보고되어 왔다.


치료

1.털은 더 이상 깎을 필요없다. 가려움증에 병변을 긁는행위는 감염을 만연시켜 낫는 속도를 더디게 할 수 있다. 이때 항히스타민제, 칼라민로션등을 사용하면 좋다. 2.샴푸나 연고로 직접 사면발이를 죽이는 것이다. 음모가 있는 피부에만 도포해야 하며, 음모가 없는 질점막이나 귀두 끝에는 바르면 안됨. 린단(Lindane:카테고리 C)은 경련, 재생 불량성 빈혈과 환경오염 때문에 더 이상 2세이하의 어린이에게 사용되어서는 안되고 임산부, 수유부에서도 금기이다. 3. 임산부는 퍼메트린제제 샴푸를 치료제로 쓴다. 퍼메트린 (Permethrin:카테고리 B) : Nix®.or Rid®: 바르고 10분후 씻어낸다. 말라티온(Malathion lotion:카테고리 B): Prioderm® : 바르고 8-12시간후에 씻어낸다. 4.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1주일후에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The National Pediculosis Association 권고사항 ; 철제빗을 사용하여 유충과 알의 직접 제거. 마요네즈(mayonnaise) , 티트리오일(tea tree oil)을 감염부위에 바르는 것도 유용하다. 눈썹에 생긴 것은 바셀린연고를 발라서 의사가 핀셋으로 유충을 하나하나 잡아낼 수 있다. 의복과 침구류는 철저히 삶도록 하고, 만약 커서 씻을 수 없는 담요나 카펫 등은 싸서 1달동안 분리시켜 놓는다. 이렇게 하면 피가 없기 때문에 사면발이와 유충이 사멸할 것이다. 5.성배우자는 반드시 치료받아야 하며 치료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금욕하여야 한다.

음부포진, 헤르페스감염(Genital Herpes ; Herpes Simplex Virus II)

잠복기는 2-12일정도이며 일단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신경말단으로 숨어들어가서 만성적으로 일생동안 지속되는 바이러스 감염이다. 증상이 없거나 본인이 감염되었다고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대부분이 전염된다. 무증상 바이러스 전파는 감염된 후 12개월 이내가 가장 빈번하다. 피부나 점막하에서 숨어 있다가 어떤 인자-열, 생리, 스트레스, 성적 외상, 전신감염, 자외선-에 의해 촉발된다. 감염이 다시 일어나면 신경절의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서 신경을 따라 피부 표면으로 간다. 거기에서 바이러스의 복제가 일어난다. 면역억제자는 늦게 치료되면서 더 심한 병변으로 고생하게된다.

성기 사마귀(곤지름, Genital Warts)

성기 사마귀는 인간 파필로마 바이러스(HPV)에 의해 조그만 살색덩어리 또는 닭 볏모양의 병변이 성기주변에 생긴다. 접촉에 의해 감염되기가 쉬우며, 아무 증상이 없는 잠복기때에도 전염력이 있다. 그러나, 일단 사마귀가 생기면 전염력을 낮추기 위해 즉시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 증상은 가려움이 대부분이고 씻어내도 없어지지 않는 종기 또는 출혈이 동반된다. 치료를 하여도 재발이 잘되며, 임신부는 산도를 통해 태아의 목으로 전염이 될 가능성이 있다. 만약 성기 사마귀가 생겼다면 배우자도 생겼는지 살펴 봐야 하며, 치료 후까지 성접촉은 피해야 한다.

*치료 Imiquimod 크림 (Aldara: 알다라크림)은 국소에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크림이다. Trichloroacetic acid (TCA) 전기소작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