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냉대하(질분비물)
2) 성병
3) 비정상월경

비정상 월경
 
비정상 월경이란 일반적으로 월경주기와 빈도, 출혈량, 월경기간등에 있어서 정상월경의 양상을 벗어난 자궁으로부터의 모든 출혈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 정상 출혈을 혈액의 상실로 인하여 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입니다.

월경주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

월경주기는 보통 28일입니다. 월경주기 이상이란 정상월경주기를 벗어나서 월경을 한다는 것입니다. 월경주기 이상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희발월경

희발월경이란 월경주기가 35일에서 40일 이상의 간격으로 이따금씩 불규칙하게 오는 출혈량이 적은 형태입니다.
이 경우는 내분비계의 이상이나 혹은 전신성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배란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지만 무배란 성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임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출혈량과 기간이 감소하게 됩니다.

2) 빈발월경

빈발월경이란 보통 21일 이하의 간격으로 빈번하고 규칙적인 월경이 있는 형태입니다. 이 경우도 내분비계 이상이나 전신성 원인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월경량에 이상이 있는 경우

월경량이 너무 많거나 혹은 너무 적은 경우에도 월경장애에 속합니다. 월경량에 따라 다음과 같이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과다월경

월경주기가 규칙적이고 월경기간도 정상이지만 월경량이 많은 경우와 월경주기는 규칙적이지만 월경기간이 길고, 보통 7일 이상인 경우를 말하고 양도 80ml 이상 되는 경우를 과다 월경이라고 합니다.
과다월경은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의 폴립, 자궁내막증식증, 선근종, 난관염, 자궁내막염등이 원인이 됩니다.

2) 과소월경

과다월경과 반대로 월경주기가 비정상적인 경우와 규칙적인 경우 모두가 해당되며 출혈량이 매우 소량이거나 점상 출혈이고 출혈기간도 짧은 것을 의미합니다.
원인은 처녀막이나 경관폐쇄, 자궁유착증, 자궁내막결핵에 의한 것일 수 있고 국소적 혹은 내분비계 이상, 전신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월경주기이상과 이상출혈이 있는 경우

1) 부정자궁출혈

월경주기가 매우 불규칙하고 출혈량은 경미한 점적 출혈에서 과다 출혈까지 다양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월경기간도 단기간에서 수일간 지속된다.
자궁내막암 초기이거나 자궁목의 폴립, 성교의 외상으로 인한 점상출혈 또는 배란시 출혈등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2) 부정과다출혈

부정과다출혈이란 불규칙하고 기간이 길며 기질적 질환 없이 출혈량이 많은 출혈을 말합니다. 부정과다출혈은 유산초기, 포상기태, 융모암과 같은 임신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월경 장애들

1) 조발월경

10세 이전에 초경이 시작되는 경우로 2차 성징의 발달 없이 또는 부분적 발달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찍 월경을 시작하는 경우입니다.

2) 만발월경

조발월경과 반대로 2차 성징이 나타났는데도 불구하고 16세가 지나도 초경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3) 조기폐경

폐경기가 아닌데도 39세 이전에 월경이 중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4) 만발폐경

56세 이후에 월경이 중지되는 경우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