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의 올바른 자세 기본 산전 검사 일람표
임신중의 운동지침 산후 관리
임신중의 유방마사지

임신중의 올바른 자세
 
임신 중에는 요통이 흔히 발생하는데 이러한 요통은 출산 후 90% 정도 사라진다. 다음은 임신 중의 올바른 자세이다

서있을 때

① 서서 오랫동안 있을 때는 머리를 들고 턱은 안으로 당기고 가슴을 펴고 복부근육에 힘을 주고 허리를 평평하게 한다 .
② 가능한 10~20cm 의 발판을 준비해 한 쪽발을 올려 놓으면 허리가 편해진다. 발판이 없으면 등을 벽에 기대는 방법도 좋다

앉아있을 때

① 머리를 들고 턱을 잡아당겨 허리가 똑바로 되게 하고 복부근육에 힘을 주고 가슴을 편 상태에서 앉는다.
② 단단하고 등이 곧고 팔결이 있는 의자를 선택하여 의자에 깊숙히 앉으며 등을 펴고 발판에 발을 대서 무릎이 약간 올라오도록 한다.
③ 의자의 높이가 카와 맞아야 하고 다리가 바닥에 닿도록 하고 허리와 다리가 90 유지하도록 한다.
④ 다리를 무리하게 꼬지 않도록 한다.

걸을 때

① 높은 구두를 피하고 낮고 편한 신발을 신는다.
② 걸을 때 5~1Ocm 정도 다리를 벌리고 걷는 것이 좋다.
③ 신발은 큰 것을 피하고 사이즈에 맞게 신는다.
④ 가슴과 등을 펴고 엉덩이를 들어 올리는 듯한 느낌으로 발뒤꿈치가 먼저 땅에 닿도록 걷는다.

누울 때

① 침대와 이불은 단단한 것이 좋다. (푹신한 침구는 요통을 악화시킨다.)
② 엎드려 눕는 자세는 나쁘므로 피한다.
③ 베개를 너무 높게 베지 않는다.
④ 무릎 밑에 가벼운 베개를 대고 누우면 피곤이 풀린다.
⑤ 옆으로 누울 경우에는 무릎과 고관절(엉덩이와 다리가 만나는 지점의 관절)을 구부리고 베개를 높게 해 목뼈가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등을 굽힐 때

① 무릎과 고관절을 구부린 상태에서 등을 굽히면 등근육의 긴장감을 피하여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다.
② 엎드려 세수 하는 것보다는 서서 샤워하는 것이 좋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① 되도록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지 않도록 한다.
② 물건을 들어야 할 경우 허리를 편 상태로 고관절과 무릎을 굽히고 물건을 몸체로 가까이 하여 들어올린다.
③ 물건을 꿀기보다는 미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