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구피임법
2) 응급피임법
3) 응급피임약
4) 임플라논
5) 미레나
6) 사야나
7) 제이디스

일반피임법
 

원리는 난소에서 난자가 배란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피임약은 먹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먹는 피임약을 월경 시작 다섯째 날로부터 복용했으나 최근 피임약은 월경이 시작되는 첫날부터 1정씩 21일간 복용하고 다음날부터 7일간은 약의 복용을 중단하여 쉬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7일간의 쉬는 기간 중에 월경이 있게 되므로 피임효과가 계속 유지되는 것입니다. ( 자연적인 생리의 60%정도 ) 그러나 대부분의 피임약은 이 약을 쉬는 동안에도 철분이나 다른 영양제를 복용케끔 고안되어 있어서 잊고 다시 피임약을 안 먹을 수 있는 상황을 예방하는 복용법을 쓰고 있습니다.

계속 피임을 원할 경우에는 월경 날짜와 관계없이 쉬는 7일 다음 8일째부터 다시 피임약의 복용을 시작합니다. 피임을 원하는 한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계속 반복하며 다시 아기를 원할 경우에는 약의 복용을 중지하면 임신을 하게 됩니다.

먹는 피임약은 매일 1정씩 잊지 말고 복용하여야 하며 만약 복용 기간 중에 복용을 잊을 경우에는 피임을 실패하게 됩니다.

부작용
① 피임약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메스꺼움인데 때로 심한 경우도 있으나 복용 시간을 취침 전으로 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② 유방이 팽팽해지기도 합니다. 우울감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 모두 일어 나는 것은 아니며 복용시작 2-3개월 후면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③ 피임약을 먹다가 끊었을 경우 일시적으로 배란 및 월경이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90%에서 3개월 이내에 배란이 재개되며, 혹 3개월이 지나도 무배란, 무월경 상태가 계속되는 경우가 있더라도 이는 병원에서 배란약을 처방함으로써 간단히 해결되므로 여기에 대해서도 너무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