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구피임법
2) 응급피임법
3) 응급피임약
4) 임플라논
5) 미레나
6) 사야나
7) 제이디스

미레나
 
자궁내 장치(intra-uterine contraceptive device)는 말 그대로 피임을 목적으로 자궁 안에 삽입하는 기구입니다. 이 장치는 대단히 효과적이며 안전할 뿐 아니라 한번 삽입하면 오랜 기간 피임이 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여성 들이 사용하는 피임법입니다.

우리 나라에는 최초로 루프(Lippe's loop)라는 것이 도입되어 사용되었기 때문에 흔히 최근의 새로운 자궁내 장치까지도 통칭 '루프'라고 불리어지고 있습니다. 이중 '미레나'는 루프와 호르몬 피임법의 장점을 혼합한 피임 방법으로서 피임 측면에서 여성의 불임수술과 비교할 수 있을 만큼 확실합니다.

미레나의 피임 효과
미레나는 유연성 있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T자 모양의 작은 자궁내장치입니다. T자의 수직부분에 호르몬을 함유하는 실린더가 있어, 이 실린더에서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황체 호르몬 성분이 일정한 속도로 극소량씩 방출되 고 이 호르몬은 자궁내에 국소적으로 작용하여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우수한 피임 효과 이외에도 월경량과 월경기간을 감소시키고 생리통을 감소시켜주는 이점이 있어서 이러한 증상이 있는 여성들에게 치료목적으로도 사용되 고 있습니다.

미레나의 작용
피임이 되는 기전은 황체호르몬에 의해 자궁경부점액을 끈끈하게 하여 정자가 난자에 접근해서 수정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자궁과 난관 내에서 정자가 정상적으로 운동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황체호르몬이 주로 자궁 내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이 얇게 되어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막고 더불어 생리량이 줄어 들고 생리기간도 짧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레나 적응 대상
미레나는 자궁경부를 통과해서 시술되기 때문에 출산을 경험한 여성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기간의 확실한 피임을 원하는 여성 (5년간)
- 피임과 함께 생리량과 생리기간의 감소를 원하는 여성
- 월경과다 또는 월경통의 치료를 원하는 여성
- 철겹핍성 빈혈이 있으면서 피임이 필요한 여성
- 기존 자궁내장치의 부작용(월경량 및 월경기간의 증가, 골반내염증질환)으로
사용이 부적합한 여성
- 수유중인여성
- 폐경 후 여성호르몬 치료시에 자궁내막암 예방목적

미레나 삽입 시기
생리가 시작된 후 7일 이내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식기 감염이 없는 경우에 한해 인공유산을 한 직후에도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산 후 6주 이내에는 삽입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무월경(월경을 전혀 하지 않는 상태) 여성의 경우에는 아무 때나 삽입할 수 있으며 월경이나 소퇴성 출혈의 마지막 며칠동안 어느 때라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미레나 사용 주의점
전반적으로 미레나 시술 후 생리기간은 짧아 생리량은 적어지며 생리통도 경감됩니다. 하지만 시술 후 첫 3∼6개월동안 많은 여성들이 정상적인 생리기간이외에 불규칙적으로 약간의 출혈을 경험하는데 팬티라이너 정도를 착용하면 됩니다. 미레나는 생리 주기에 영향을 주는데, 점상 출혈(소량의 출혈)이 있거나 생리 기간이 짧아지거나 길어지기도 하고 생리량이 적어지거나 많아지고 하며 또는 생리를 전혀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미레나 삽입 후 생리가 없어지는 이유는 호르몬이 자 궁내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매달 자궁내막이 두꺼워지지 않으므로 생리로 배출될 혈액이 없습니다.

생리를 하지 않는 다고 해서 폐경기가 되었거나 임신을 한 것이 아닙니다. 호르몬의 수준은 정상입니다. 5년 후 또는 도중에라도 사용을 원하 지 않을 경우 미레나를 제거하면 생리는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오고 임신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