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구피임법
2) 응급피임법
3) 응급피임약
4) 임플라논
5) 미레나
6) 사야나
7) 제이디스

자궁내 삽입 피임약, 제이디스
 
제이디스(Jaydess, 바이엘 헬스케어)는 장기적인 피임 효과와 동시에 시술과 제거의 편의성을 높인 저용량 호르몬 자궁내 삽입 피임약입니다. 호르몬 피임법과 자궁내 피임장치의 장점을 결합한 제이디스는 립스틱보다 작은 크기로, T자 모양의 자궁내 삽입 기기를 넣어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고 사후 피임약 성분인 레보노르게스트렐이 지속 방출되어 난포의 발달과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내막을 얇게 하여 피임효과를 유지시켜 줍니다.

제이디스의 주요 특징
- 호르몬 함량을 낮춰 호르몬의 전신노출을 줄여 미레나의 25% 수준인 13.5mg 용량이다.
- 삽입관을 얇게 하여 삽입시 통증을 줄이고 편의성이 좋다.
- 제거 후 여성의 가임력이 정상으로 돌아온다.
- 자궁강에 삽입 후 3년간 피임효과가 지속된다.
- 장기간 작용하는 피임법을 원하는 경우, 아이들의 터울조절을 원하는 경우, 자궁크기가 작은 미혼여성인 경우에 적합하며 피임률(99% 이상)이 높다.
- 레보노르게스트렐의 평균 생체 내 방출율은 3년에 걸쳐 약 6㎍/일임. 24일 후에 약 14㎍/일(24시간)이고, 60일 이후 약 10㎍/일으로 감소되며 이후 점차 감소되어 3년 후의 생체 내 방출율은 5㎍/일이다.
- 제이디스의 특징으로 초음파 검사시 은고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황산바륨을 함유하고 있어 엑스선 검사에서도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2. 시술시기

- 시술이 가능한 상태인지, 즉 임신은 아닌지, 급성 생식기감염의 증상은 없는지 검사가 필요하며 자궁의 위치와 크기를 확인한다.
- 질경을 삽입하여 자궁 경부를 보이게 하고 경부와 질을 살균액으로 완전히 씻는다.
- 자궁경부의 전문부를 겸자 등으로 잡아 자궁을 안정화 시킨 후 자궁경관이 일직선이 되도록 하여 탐침(Uterine sound)을 자궁경관의 기저부로 넣어서 자궁강의 깊이를 측정하고 자궁강의 방향을 확인한다.
- 자궁내 기형 또는 이전에 삽입되었거나 제거되지 않은 자궁내 피임장치가 없는지 확인 후 제이디스를 삽입한다.
- 시술 후 3~6개월 정도 생리의 양상(주기, 생리양)이 달라지거나 불규칙한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이후에는 생리양이 감소하게 된다.

제거과정
- 삽입 후 3년이 경과하기 전에 제거해야 피임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피임 지속을 원하는 경우에는 3년이 경과하기 전에 제이디스를 제거한 후 새 제품을 삽입하면 된다.
- 겸자를 사용해 실을 잡아당겨 제거하며 실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좁은 겸자를 사용해 제거할 수 있다. 이 경우 자궁 경관의 이완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자료출처
제이디스 홈페이지(바이엘 헬스케어)